본문 바로가기
내가노력해서알아낸알짜정보/내돈주고사먹은영양제건강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수면자세 왼쪽으로 꾸준히 잔 후기

by --한소리 2020. 1. 7.
반응형

내가 한 포스팅 중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수면자세에 관한 것이 있다. 나는 매일 블로그 유입경로를 확인해보는 편인데 사람들이 생각보다 역류성 식도염 수면자세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는지 이 키워드를 통해서 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유입되고 있다. 혹시 왼쪽으로 자는 것이 좋은지, 오른쪽으로 자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 하는 사람이라면 이 포스팅을 꼭 참고하셨으면 한다.

 

2019/10/25 - [내가노력해서알아낸알짜정보/내돈주고사먹은영양제건강이야기] -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수면자세 왼쪽 아니면 오른쪽일까

 

요즘에는 꾸준히 왼쪽으로 자고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이 좀 좋아졌을까? 그대로일까? 나빠졌을까?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 역류성 식도염 수면자세 왼쪽으로 꾸준히 잔 후기를 남겨본다.

 

역류성 식도염 왼쪽으로 수면자세를 한 후에 호전되었나?

나의 경우 호전되었다. 나는 역류성 식도염이 그리 심한 편은 아니지만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먹으면 신물이 올라오거나, 과식을 하고 나면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되는 편이다. 특히 밤에 야식 먹고 나면 역류성 식도염이 많이 안좋아지는 것을 느낀다. 자다가 가슴이 아파서 깨는 경우는 잘 없었지만 더부룩하고 침 삼킬때 목이 따거운 경우는 많이 있었다. 근데 이 증상이 왼쪽으로 자고 나서는 꽤 좋아진 것 같다. 낮에야 거의 누워있지 않기 때문에 위산이 잘 역류하지 않지만 밤에 잘 때처럼 누워있고, 거기에 덧붙여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다면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데 왼쪽으로 자고나선 확실히 덜 한 것 같다. 자고 일어났을때 목이 따가운 경우가 적어졌다.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

어디까지나 의학적인 판단이 아닌 개인적인 경험 풀어놓아볼까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서 위산이 역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위에 음식물에 오래 머무를때, 즉 소화를 잘 못시킬 때 역류의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듯 하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먹으면 꼭 신물이 올라왔다. 

최근에는 율무가루를 타먹기 시작했는데, 율무가루가 소화가 잘 안되는지 신물이 하루종일 올라오고 배가 더부룩하고 불편해서 하루종일 불편했다. 율무와 같은 통곡물에는 불용성식이섬유,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데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화속도를 느리게 하여 음식물에 장관내에 오래 머무르게 한다고 한다. 이런 작용들이 소화를 잘 못시키는 나에게는 안좋은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인 추측이다.

 

만성질환은 하나씩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가며 생활과 음식을 조정해 나가는것

하늘에서 내린 명약이 있어서 그 약만 먹으면 병이 낫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만성질환의 경우 대개는 치료약이 없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서서히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역류성식도염도 앓는 과정에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이나 음식을 발견하면 앞으로는 되도록 피할 수 있도록 하고, 반대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알아내면 꾸준히 섭취하거나 행하는 식으로 조정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