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로돈벌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내 ip 제외하는 방법

by --한소리 2020. 1. 9.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하나씩 천천히 익혀나가고 있다. 인스타그램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수치를 분석하는 강의도 광고에 떠있더라. 가격이 저렴하다면 한 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구글 애널리틱스는 복잡하다. 메뉴는 뭣이 그렇게 많은지... 인터페이스가 한국인에게 적절하지 않거나 내가 아직 배움이 부족하거나 둘 중에 하나로 보여진다. 

요즘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며 든 생각은 티스토리 방문기록에야 내가 로그인 한 상태에서 홈페이지 글을 읽게되니 내가 접속한 기록이 반영되지 않을테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내가 내 블로그를 오랜시간 켜놓은 것을 하나의 트래픽으로 간주하지 않을까? 그로 인해 애널리틱스의 분석수치에 왜곡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나만 그런 생각은 한 것이 아니었는지 다행히 해법이 구글 애널리틱스에 다 나와 있었다. 

근데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을 읽으며 불만인 점은 이걸 그냥 영어 자료를 그저 한국말로 직역해놓은 것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한국말인데 이해가 잘 안된다. 특히나 각각의 항목에 대한 부연설명이 부족하다. 왜 그런 프로세스를 따를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납득이 잘 안간다...이건 분명이 it분야에 지식이 부족한 나의 책임도 있을 것이다.

어쨌거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는 방법을 난 알아냈다. 나처럼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글을 작성해본다. 

 

구글 애널리틱스 내부 ip 제외하는 법

일단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자

왼쪽 사이드바를 살펴보면 아래쪽에 설정에 해당하는 톱니바퀴 모양이 보일 것이다. 클릭해보자.

클릭하면 우측에 관리자 항목이 뜰 것이다. 

아래에 모든 필터 항목이 보이는가? 우리는 필터를 통해 우리가 접속하는 ip주소를 차단해야 하기 때문에 이 메뉴를 클릭해야 한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뜰 것이다. 나의 경우 이미 내 ip를 제외시킨 상태이기 때문에 아래처럼 보인다. 여러분의 경우는 필터 이름 항목에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빨간색 필터추가를 클릭하자.

보기에 필터 추가라는 메뉴가 뜬다. 

필터 이름은 본인이 알아볼 수 있게 자유롭게 기입하면 된다. 나의 경우 내 ip제외 라고 했다.

필터유형에서는 제외 항목을 선택한다.

소스 또는 목적지 선택에서는 해당 ip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을 선택한다.

표현식 선택은 일치를 선택한다.

이렇게 쓰고 나면 ip주소를 기입하라는 창이 아래에 생길 것이다.

여기에 자신의 아이피주소를 쓰면 된다.

가장 쉽게 자신의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에서 내 ip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된다.

이제 아래에 사용가능한 보기에 있는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추가 한 뒤 저장하면 모든 설정은 완료된다.

 

자 이제 내 블로그를 내가 자유롭게 들어가서 열람하더라도 내가 글을 클릭하거나 글을 읽는데 소모한 시간이나 세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더이상 기록에 잡지않는다.

 

그러면 여기서 의문점 하나

그럼 이제 내가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더라도 내 방문기록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터링 하나요?

하지만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은 대부분의 컴퓨터는 유동ip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컴퓨터를 끄고 켜거나 모뎀을 리셋하는 순간 새로운 ip가 할당되는 컴퓨터가 대부분이다. 그러면 유동 ip를 알아서 변경하면서 내 트래픽을 제외시켜 줄 방법은 없나? 네. 유감스럽게도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매번 ip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고 변경될때마다 새로운 ip를 기입해서 트래픽에서 제외시켜주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이 과정을 통해서 제외한 것은 단지 내가 사용하는 하나의 pc의 ip일 뿐이다. 내가 휴대폰을 통해서 내 블로그를 접속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분할 방법이 없다. 언젠가는 방법이 나오겠지만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다. 내 피씨나 모바일의 주소가 바뀌는 순간 구글 애널리틱스는 내가 블로그의 주인이라는 것을 더이상 식별할 방법이 없어지는 것이다. 번거롭지만 매번 달라지는 아이피를 새로 적용시켜주어야 한다.

2019/12/13 - [내가노력해서알아낸알짜정보/내가좋아하는애플꿀팁] - 아이폰 메일에 네이버 계정 추가하는 방법

2019/11/16 - [내블로그성장기] - 애드센스 정책위반을 조심합시다

2019/11/04 - [내블로그성장기] - 내 블로그가 네이버 최적화가 된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