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로돈벌기

블로거를 위한 돈이 되는 키워드 찾는 방법

by --한소리 2020. 1. 9.
반응형

수익추구형 블로거들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주제에 대해서 오늘은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검색을 통해 링크를 통해 블로그를 들어가보면 블로거들은 각양각색의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고 있다. 실시간 검색어에 현재 반영되고 있는 핫한 주제만을 골라잡아 단기간에 유입수를 확 올리는 블로거가 있는가 하면, 하나의 주제, IT면 IT, 주식이면 주식, 부동산이면 부동산 등 자신이 관심있고 자신있어 하는 하나의 테마를 잡고 꾸준히 포스팅하는 블로거들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후자를 추구하고 있지만 워낙 관심있는 분야가 많고 하고싶은 것을 하나하나 포스팅 하다보니 이 블로그는 조금 산만한(?) 블로그가 된 것 같다. 사람들이 항상 궁금해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어떤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하는 블로거가 돈을 많이 벌까? 그리고 돈이 되는 키워드는 어떻게 찾는 걸까?

그리고 나 정도 되는 블로거는 얼마나 벌까? 이것도 궁금해 할 것 같다. 이건 이번 포스팅이 아니라 다음에 공개할 기회가 있을 것 같다.

 

이에 앞서서 돈이 되는 키워드는 무슨 의미일까?

다양한 의미가 있겠지만 나는 크게는 세가지로 정의해볼까 한다.

1.상위 노출되는 키워드

포털사이트에서 1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포스팅은 고작 몇 개 뿐이다.  내가 정성들여 한 포스팅이 1페이지 하단이나 심지어 2페이지로 밀린다면? 아무리 정성들여 포스팅 한들 아무도 봐주지 않는 포스팅일 것 이다.

2.광고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

내가 쓴 포스팅과 포스팅페이지에 실려있는 광고와의 호환성이 좋아서 광고클릭율이 높은 키워드가 돈 되는 키워드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키워드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3.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

우리가 쓰는 포스팅에 따라서 구글 애드센스는 포스팅 페이지에 다양한 주제의 광고를 실게 되는데 이 광고의 단가가 종류별로 다 다르다. 그럼 이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돈이 되는 키워드를 잡는 방법

1.롱테일 키워드를 잡아라

롱테일 키워드는 말 그대로 해석하면 꼬리가 긴 키워드를 의미한다. 예를 한번 들어보자. 아이패드 커버라는 키워드를 예로 한번 들어보겠다. 네이버에서 아이패드 커버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얼마나 많은 상품들이 뜰까? 

아래는 실제로 네이버에서 아이패드 커버라고 검색한 결과이다. 188133건의 상품이 뜬다. 이렇게 많은 물건 중에 내가 딱 원하는 물건을 찾을 확률은? 크지 않다.

그렇다면 아이패드 9.7 투명젤리 커버라고 검색한 결과는 어떨까? 이 키워드와 앞의 아이패드 커버 키워드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구체적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키워드에 명시되어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아이패드 커버라는 키워드는 모호하고 경쟁자가 많은 키워드이다. 이 키워드에서 내가 상위를 차지할 수 있을까? 상품 뿐만 아니라 블로그 포스팅 주제에서도 경쟁자가 많고 모호한 키워드는 상위노출할 확률이 떨어지게 된다.

4309건이라고 한다. 검색결과가 부족하여 일부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키워드는 경쟁율이 낮을 뿐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바가 구체적이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 검색자가 검색전부터 자신이 원하는 바가 명확한 경우이다. 

이런 키워드의 경우 블로그 주제에서도 경쟁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상위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구체적인 주제를 담고 있는 포스팅을 해라.

이것은 수많은 블로그에서 이미 하고 있는 얘기이다. 블로그 포스팅 주제가 명확해야하는 이유는 포스팅 주제에 맞춰서 블로그에 달리는 광고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내가 영양제 혹은 비타민,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포스팅을 했다고 해보자. 이 포스팅에는 아이허브나 오플닷컴 같은 영양제 사이트의 광고가 달릴 가능성이 크다.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의 영양제 포스팅을 읽은 사용자가 아래에 있는 아이허브 광고배너를 봤다면 클릭할 확률은 높아진다. 

만약에 일기나 일상적인 포스팅을 썼다고 해보자. 이 포스팅은 주제가 구체적이지 않다. 이 광고에는 광고가 달리지 않을 수도 있고, 달린다 한들 포스팅과의 호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클릭율은 현격히 떨어진다.

 

3.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자신의 포스팅중 가장 수익성이 높은 포스팅을 분석해보자.

내 블로그에도 포스팅이 200개 정도 있지만 실제로 수익을 내는 포스팅은 정말 소수이다. 대부분의 포스팅에서는 조회수도 클릭율도 높지 않다. 애널리틱스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에 가장 큰 수익을 안겨주는 효자 주제(?)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그 주제를 집중적으로 포스팅해보자. 블로그의 수익성이 올라갈 것이다.

 

4. 실제로 광고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공략한다.

광고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따로 있다. 이걸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건 다음 포스팅에 알려주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