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노력해서알아낸알짜정보

LED등 구매시 주의할 점

by --한소리 2019. 8. 28.
반응형

얼마전에 제가 겪은일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은 비슷한 불편함을 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남겨봅니다.

요즘에 집에서 쓰는 전등 형광등에서 LED등으로 많이 교체하셨을 텐데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사실 전력소모량은 형광등이나 LED등이나 크게 차이가 없는 편입니다. 요즘에는 전력소모량보다는 광효율을 따지는 추세입니다. 같은 W당 얼마나 밝은 빛을 내냐는 단위인데요. 광효율은 LED등이 형광등에 비해 1.5-2배 정도 높은 편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같은 밝기를 낼때 전력소모량이 LED등이 적다고 볼 수 있는데요. 대개는 같은 크기의 방에 쓰는 형광등이나 LED등은 전력소모량은 비슷하고 대신 더 밝은 LED등을 구매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볼 수 있겠습니다.

LED등은 형광등에 비해서 금액이 꽤 비싼 편이에요. 주방등의 경우에는 2만원, 안방등과 작은방 등은 17000원에 구입을 했는데요. 같은 크기의 방을 밝히는 형광등의 구매 비용은 이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대신 LED등은 내구성이 높고 형광등에 비해 수명이 다섯배 정도 긴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집이라면 LED등을 사는 것이, 전세나 임대로 살아서 2년 정도 살 예정이라면 굳이 내 돈주고 LED등을 바꾸는 것이 경제적인 이득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쓰잘데 없는 얘기를 하려고 글을 쓴 것은 아니구요.

제가 그동안 LED등을 구입하면서 겪었던 불편함은 한가지 입니다. LED등을 힘들게 고생해서 달았는데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천장에 목이 꺾여라 열심히 나사 조아서 달아놓고 두꺼비집 올린 뒤에 불을 켰는데 불이 잘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LED 등에 전기가 들어오는 초입부에 접촉불량이 잦은 것 같습니다. 이런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어요. 전에는 남포동에서 구입했던 전등에서 문제가, 이번에는 인터넷으로 구입한 전등에 똑같은 문제가 있었어요. LED등의 수리는 아무래도 일반인이 하기엔 어려움이 있었구요. 한번은 남포동까지 다시 가서 새로운 전구로 교체를 받고, 한번은 인터넷으로 구매한 전등을 환불해야만 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구입한 불량 LED등입니다. 지금 이 사진의 모습이 전원을 킨 모습입니다. 눈이 부실 정도로 LED 램프에 불이 들어와야하는데 LED등에 겨우 전기가 통하는 정도로만 불이 들어왔어요. 유튜브를 찾아봤지만 제가 고치기엔 무리여서 결국 환불을 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든 현장에서 직접 구매하시든 꼭 열어서 전등에 아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을 당부드릴게요. 저는 제가 사는 집이 아니라 임대를 내놓은 부동산에 전등을 달려고 했는데, 전등에 문제가 있어서 한번 더 가서 전등을 교체해야만 했습니다. ㅠ 여러분들은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꼭 구입하기 전에 전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